노마드코드-바닐라 JS로 크롬 앱 만들기 #2 요약
#2.0 Your First JS Project (11:11)
브라우저 개발자도구
Elements : html코드, 오른쪽창에서 css코드 확인
Console: Js코드 확인
#2.1 Basic Data Types (04:32)
숫자타입: 2+2 = 4
문자타입: "2" + "2" = 22
#2.2 Variables (10:39)
console.log(); #콘솔에 log 또는 print하는 일을 함
변수 만들기
const a = 5 #숫자 5를 변수 a에 할당
JS 변수명(낙타모양)
const veryLongVariableName = 0;
파이썬 변수명(뱀모양)
very_long_variable_name = 0;
#2.3 const and let (09:45)
new
const: constant(상수)이고, 값이 바뀔 수 없음
let: 값이 바뀔 수 있음
older
var: 담긴 의미가 없고, 어디서든 바꿀 수 있음
규칙:
대부분 const를 기본으로 사용하고, 변수를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let을 쓰되, var은 쓰지 말것.(니콜라스 피셜)
변수 업데이트
변수명 = 값; #변수 앞에 let을 쓰지 않음
#2.4 Booleans (07:22)
데이터 타입
Boolean 타입
true = 1(켜짐)
false = 0(꺼짐)
const a = null #변수 a에 아무것도 없는 값을 할당(비워있는 것 x)
undefined: 존재하지 않는 것을 의미, 변수는 있는데 값은 없음
fs) 파이썬
null => None
true => True
false => False
#2.5 Arrays (13:53)
데이터 구조 정리
const a =[1, 2, 3, 4]
1) 시작과 끝은 대괄호 [ ] 사용
2) 각각의 항목 사이는 ,(쉼표)로 구분
3) 항목에는 어떤 데이터 값이든 들어갈 수 있음(변수도 가능)
목적: 하나의 변수 안에 데이터의 리스트를 가지는 것
데이터 찾기
console.log(a[0]) # 배열 a 안에 0번째 값
리스트 값은 0부터 시작!
데이터 추가
a.push("값"); 변수 a의 마지막 항목에 값을 추가
#2.6 Objects (13:05)
const player = {
name: "nice",
points: 10,
fat: true,
};
console.log(player.name); #console.log(player["name"]);과 결과는 같음
1. 객체는 { }(중괄호)를 사용
2. 프라퍼티 사이는 ,(쉼표)로 구분
3. console이라는 변수에 log라는 프라퍼티가 있는 것
4. objects는 값의 설명이 필요할 때 사용, 프라퍼티를 가진 데이터를 저장
객체의 프라퍼리 값 업데이트 및 추가
player.fat = false;
(const 변수 값이 아니라 변수의 프라퍼티 값이 변경되어서 에러가 나지 않음, player=false로 바꾸면 에러가 남)
#2.7 Functions part One (08:44)
function sayHello() {
console.log("Hello!");
}
#sayHello()라는 함수를 실행하면 { } 안의 값이 실행된다.
#2.8 Functions part Two (12:45)
function sayHello(nameOfPerson, age) {
console.log("Hello my name is" + nameOfPerson + " and I'm " + age);
}
sayHello("nico", 10);
함수안에 "nico"와 10과 같이 인수를 받아서 함수의 값을 실행한다.
함수 안에 인수는 함수 블록에서만 존재
* NaN: Not a Number(숫자가 아님)을 의미
객체 안에서 함수 선언
const player = {
name: "nice",
sayHello: function (otherPersonsName) {
console.log("Hello " + otherPersonsName + " nice to meet you");
},
};
player.sayHello("lynn");
player.sayHello("nico");
#2.11 Returns (15:43)
console.log(): 콘솔화면에 결과값을 표시
return: 함수에서 사용 시 결과 값을 반환해준다. 결과값으로 여러 곳에 사용 가능해짐
*브라우저 콘솔 창에 함수이름 검색하면 값이 나옴
*새로운 변수에 함수를 할당하면 함수의 결과 type을 가지게 됨
ex)
const plusResult = calculator.plus(2, 3); #콘솔 창에 plusResult 검색 시 undefind가 나옴
* 한번 retrun 하면 함수는 끝난다.
return (a + b);
# return 반환 후 함수는 종료되므로 hello는 출력되지 않음,
#2.13 Conditionals (11:35)
#2.14 Conditionals part Two (09:02)
#2.15 Conditionals part Three (13:49)
&& : and 연산자, 왼쪽값과 오른쪽값이 둘다 true일 때 true로 출력, 그 외는 false
|| : or 연산자, true가 하나라도 있으면 true, 그외는 false
else와 elseif는 선택사항
===: 왼쪽값과 오른쪽값이 같다
!==: 왼쪽값과 오른쪽값이같지 않다